본문 바로가기

경제 [ Economy ]

그로스해킹 이란?

그로스해킹 이란?


안녕하세요 오늘은 그로스해킹 이라는 것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일반인 분들에게는 조금 생소한 단어일 수도 있으나 온라인 마케팅쪽에 종사하시는 분들에게는 정말 알고싶은 기술이기도 한 그로스해킹 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로스해킹 이란?




'그로스해킹' 용어 풀이 먼저 해드리면 Growth(성장) hacking(이끌어낸다)라는 두 단어가 합쳐진 합성어 입니다. "성장을 이끌어낸다"라는 말이 되겠죠. growth hacking(그로스해킹)이 어려우신 분들을 위해 쉽게 말하자면 일반적으로 하는 마케팅 기법과는 달리 좀더 세분화된 기술이 첨가되면서 자신의 고객(Target)들의 이용경로, 관련된 데이터들을 체크해서 그걸 토대로 좀더 피드백을 만들 수 있으며 마케팅할때 전략을 구성하는것이 좀더 용이하게 할 수 있습니다.

요즘 디지털 시장이 커지면서 물론 오프라인도 왕성하지만 온라인쪽으로 많은 기업들이 넘어오고 있는 추세 입니다. 그 중에서도 그로스해킹 기술이 기업들에게 전략적으로 필요한 이유는 세밀화된 측정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상품을 고객에게 팔아야 할때 주관적이 아닌 객관적인 데이터를 바탕으로 전략적인 구성을 짤 수 있기 때문에 기업들에게는 상당한 필수항목이라고 할 수도 있습니다. 그렇지만 데이터를 보는 눈이 갖쳐져 있지 않다면 그로스해킹 은 오히려 독으로 작용할 수도 있습니다.


그로스해킹 을 전문적으로 하는 사람들을 일컫어 보통 그로스해커 (Growth hacker)라고 불리는데 이들은 기술적으로 고객들의 온라인에서 행동부터 시작해서 데이터와 UX 정보들을 체크가 가능한데, 기술이 이용되는 대표적인 툴로는 웹사이트 분석, 콘텐츠마케팅, 검색엔진최적화, Y/Z테스터와 같은 툴 들이 있습니다. 그리고 데이터를 참고하여 인사이트에 적용하고 전략을 세울 수 있는 것 입니다. 낮은비용을 이용해서 상품을 바이럴 마케팅과 같이 퍼뜨릴 수 있습니다.




그로스해킹 기본 용어중에는 "확률적 유의미" 와 "실용적 유의미" 라는 용어가 있습니다. 확률적 유의미는 어떤 것을 두가지 관례로 측정 했을 경우에 실제로 어떤 차이가 일어 날 수 있을지 알아볼 수 있는 것이고, 실용적 유의미는 사업적인 측면에서 "해커"의 입장이 강조 될 수 있는 측면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확률적 유의미에서 나온 차이점의 결과로 실제로 어떤 영향이 되고 도움이 되는지 판단하기에 용이한 것 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해커들은 통계전문가라고 할수는 없고 처음에 스타트업 하실 분들에게는 다양한 통계학 데이터가 있는 애널리스트 그룹을 구성해서 하는 것을 추천해드립니다. 다음으로 한번 어떤식으로 실제적으로 사용되었는지 성공사례를 한번 살펴볼까요?


그로스해킹 의 성공사례


1. 트위터(twitter)



트위터는 다들 아실만한 SNS 일 것 입니다. 처음에 트위터는 신규가입자가 이용할때 5명 이상이 자신을 팔로우하게되면 트위터 계정 유지가 될 가능성이 올라간다는 것을 알아냈고 이 데이터를 토대로 처음 신규가입을 하게되는 유저들에게 20명 정도 팔로우를 할 수 있는 사람을 보여 이것은 반강제적으로 팔로잉 행위를 이끌어내는 것이 아닌 자연스럽게 유저에게 추천을 해주는 방식으로써 지속적인 유저가 사용률이 유지된다는 것이 핵심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트위터 사 내의 그로스해킹 부서에서는 중간중간 트위터를 그만두는 고객들의 온라인 행동을 파악하고 데이터로 분석해서 하나하나 수정해 나가면서 1개월 만에 6만명을 돌파하는 엄청난 성장에 도움이 되었습니다.


2. 핫메일(hotmail)


핫메일은 '잭 스미스'와 '새비어 바티아'가 같이 직장을 다니면서 자바소프트 라는 기술 사업을 준비하던 중에 직장간부 들이 자신들이 주고받았던 이메일 내용들을 보는것을 안좋게 여기고 이 점을 보안하고자 직접 이메일 시스템을 만든것이 바로 '핫메일'의 시작이었다. 이들은 처음에 핫메일을 마케팅하는 문구에 "사랑해요, 핫메일에서 당신의 무료 이메일을 가져보세요."라며 마치 친구가 보낸듯한 문구를 사용했다. 이것은 단순해 보이지만 기업의 제품 자체를 수단으로써 발전 시킨 예로 그로스해킹의 시작 이라고 할 수도 있다. 그 전략을 시작으로 3천명 정도의 신규가입자들이 전략적으로 시행한 뒤에는 한달에 1백만명이라는 유저들이 모였고, 계속된 성장속에 마이크로소프트 사가 핫메일을 4억달러에 인수하고 현재는 전세계 수억명의 사용자들이 핫메일을 이용하고 있다. 이 급성장은 정말 화제가 되었다.


오늘은 간단하게 그로스해킹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제대로 공부해보고 싶거나 알아보고 싶으신분들, 마케팅 하시는 분들에게는 정말 10번 읽어도 아깝지 않을 알만한 사람은 다 아는 책 한권 추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관심 있으신분들은 꼭 한번 읽어보시길 바랍니다.



일하고 있는 사무실이 남자만 있어서 그런지 너무 칙칙해서 공기정화도 되고 물도 한달에 한번씩 줘도 되는 스투키 라는 식물을 샀는데 아주 살짝 화사해졌습니다..ㅋㅋㅋ


2016/09/09 - 텐핑 (10PING) 으로 돈버는 방법 , 수익 공개

2016/09/12 - 유튜버 수입 , 유튜버 한국순위

2016/09/24 - 박태준 연봉 은 얼마일까?

2016/10/04 - 박태준 인스타그램 주소 & 사진모음

2016/09/04 - 세계부자순위 , 억만장자 최신순위

2016/10/01 - 국민연금계산법 쉽게하기